[OMV6] Docker 설치를 위한 기본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이번엔 OMV6에 Docker 설치를 위한 기본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OMV5는 Potainer라는 Container 관리 프로그램이 기본적으로 내재되어, Container를 쉽게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OMV6부터는 Potainer가 아니라 OMV 내부의 Docker Compose를 통해 Container들을 설치하고 관리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많은 불편함을 느끼고 있고, 아래와 같이 바뀐 이유를 공지하긴 했습니다만, 크게 공감이 가지 않는 건 어쩔수 없나 봅니다.

OMV Compose를 쓰는 이유 -출처 : omv-extras wiki

먼저 무엇이 어떻게 바뀌었는지부터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omv-extras wiki에선 Docker 관리를 위해 아래의 4가지 사항을 갖추길 추천하고 있습니다.

1. Docker를 위한 별도의 하드 디스크를 사용

개발자 추천 폴더 트리 -출처 : omv-extras wiki

2. Docker용 하드 디스크는 SSD 또는 비슷한 빠르기의 제품을 사용

3. EXT4 format을 사용

4. 하드 디스크 공간은 60GB 이상을 추천

기존에 외부 하드에 Docker를 설치하셨던 분들은 크게 달라질 게 없겠으나, 저 같은 경우는 Container를 가동할 때마다 하드 돌아가는 소리가 시끄러워서 내부에 설치를 해 왔는데, 전체적으로 다 바꿔야 겠네요. 그래도 다행히 최근 소음 없이 위 조건에 부합하는 USB 스틱이 생겨, 이걸 사용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무소음 / 128GB / USB 3.0 지원 / 다만 발열이 좀..

준비물도 갖췄고, 어떻게 설정할지 그림이 나오니, 본격적인 설정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라즈베리파이에 준비한 USB를 연결하고, 제대로 연결이 되었는지 [저장소]-[디스크]에서 확인합니다.

USB 연결 확인

저 같은 경우 /dev/sdb로 장치가 잡히는데, 각자 새로 USB 스틱은 인식되는 이름을 기억을 해두고 디스크 마운트를 하러 갑니다. [저장소]-[파일 시스템]으로 이동하여, 마운트(화살표)를 눌러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USB 마운트 진행

그리고 아까 확인했던 Docker용 디스크를 선택하고, 저장을 클릭 합니다.

마운트 할 USB 지정

엇! 윈도우에서 쓰던 것이라 포맷이 NTFS네요. omv extras wiki에선 EXT4 format을 쓰지 않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니, EXT4 포맷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 해당 내용은 생략해도 괜찮으나, 일반인분들이 겪으실 문제를 가정해 보았습니다. 이미 다 아시는 분들은 아래로 스킵해주세요.

NTFS format인 USB

아까 마운트 버튼이 있던 곳에 네모난 마운트 해제 버튼이 있습니다. 디스크를 선택하고, 마운트 해제를 합니다.

디스크 마운트 해제

이제 USB 포맷을 EXT4로 변경해야 하는데, 윈도우에선 별도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OMV에서 자체적으로 지원이 됩니다.

[저장소]-[디스크]로 이동하여 Docker용 디스크를 선택 후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지우기 버튼

삭제 하시겠습니까? 메시지가 보이면 빠르게 confirm을 체크하고 예를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디스크 지우기 확인 메시지

그리고 또 지우는 방법을 선택하세요 메시지가 보이면, 역시 '빠르게'를 클릭합니다. '보안'은 윈도우로 치면 로우 포맷이고, '빠르게'는 빠른 포맷입니다. 디스크에 큰 문제가 없다면, 빠른 포맷으로 해도 괜찮습니다.

디스크 포맷 방식 선택

포맷이 완료되면 [저장소]-[파일 시스템]으로 이동하여, 마운트 파일 시스템 생성(+)을 클릭합니다. 마운트 버튼과 다르니 주의해 주세요.

파일 시스템 생성

그럼 저희가 필요한 EXT4 포맷이 보입니다. 클릭합니다.

EXT4 포맷

다음으로 EXT4 포맷 생성 창으로 이동하게 되는데, Docker용 디스크를 선택하고 저장을 합니다.

EXT4 포맷할 디스크 지정

디스크 포맷 변환 작업 중...잠깐 기다립니다.

디스크 포맷 변환 작업

완료되면, 다시 [저장소]-[파일 시스템]으로 돌아가 마운트를 진행합니다. 포맷이 EXT4인 것도 확인해 주세요.

EXT4 포맷된 디스크 마운트

시스템이 마운트 된 디스크를 인식할 수 있도록, Pending configuration changes도 적용해 줍니다.

변경사항 적용

** 디스크 포맷이야기 끝

이제 OMV 시스템들이 Docker용 디스크 안에 접근 할 수 있도록, 각 용도에 맞게 공유 폴더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저장소]-[공유 폴더]로 이동하여, Docker용 디스크에 compose란 공유 폴더를 저장합니다.  OMV에서 공유 폴더를 저장하면, 디스크 내부에 폴더는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

Docker용 compose 폴더 생성

이 외에, 개발자가 만들라고 한 appdata, docker 공유 폴더도 만들어 줍니다.

Docker용 3가지 공유 폴더

3가지 공유 폴더 생성이 끝났으면, 이후 작업에 해당 폴더의 경로가 필요하므로, 경로를 복사해 둡니다. 그리고 이쯤에서 Pending configuration changes도 적용해 줍니다.

Docker용 디스크 경로

여기까지 Docker Compose 설치를 위한 기초 공사가 끝났습니다. Compose도 설치해 보겠습니다.

[시스템]-[omv-extras]로 이동하여, Docker repo를 체크하고 저장을 합니다.

Docker repo 활성화

저장이 완료되면 'apt clean'도 진행 합니다.

apt clean 작업

apt clean이 마무리 되면, [시스템]-[플러그인]으로 이동하여 compose를 검색해 설치합니다.

compose 플러그인 설치

설치가 완료되면 OMV 관리자 페이지가 새로고침 되면서 [서비스]에 [Compose]란 메뉴가 새로 생기게 됩니다. 안 보인다면 새로고침을 해보세요.

설치 완료된 Compose 서비스

메뉴를 확인하셨다면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Compose 서비스의 설정 메뉴

[설정]에서 Compose files, Data, Backup, Docker 총 4개의 항목을 확인할 수 있는데, Backup은 내비두고, 아래의 예시를 참고하여 저희가 미리 만들어 놓은 공유 폴더 경로를 입력해 줍니다.

Compose 서비스 세부 설정

3가지 경로를 입력 후 저장을 눌러도 맨 아래 Docker는 not installed라고 표시가 될 것입니다. 저장 버튼 옆 Reinstall Docker를 클릭해 주세요.

Reinstall Docker 버튼

그럼 시스템이 Reinstall 작업을 하다 Docker가 없는 것을 깨닫고, 설치를 진행하게 됩니다.

Reinstall 중인 Docker

Docker 설치가 완료 되면, Pending configuration changes를 적용하고, 아래와 같이 Docker 상태가 Installed and running으로 표시가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실행중인 Docker

여기까지 하셨으면 Container 설치를 위한 Docker Compose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오...하다보니 분량이 너무 커졌습니다. 저는 시행착오를 거치며 하다 보니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만, 일련의 과정들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았습니다. 개발자의 추천을 따르다 보니 Docker용 외장하드를 두고 설정을 진행했지만, 실제로 제가 써보고 내부 SD Card에 설치해도 문제가 없겠다 싶으면, SD Card 설치로 변경을 해볼 생각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석을 먼저 알고, 커스터마이즈를 해야 문제가 없겠지요? 먼저 정석대로 해보시고, 자신의 사용환경에 따라 변경을 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실제 사용할 Container 들의 설치는 다음 편에 진행해 보겠습니다.

이상, Docker 설치를 위한 기본 설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OMV6] WebDAV 설치 및 설정하기

[OMV6] Transmission 설치 및 설정하기

[OMV6] Gluetun을 이용하여 Transmission에 VPN 적용하기